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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나라엔 무슨일들이?

커피를 생각하는것만으로도,,,,/커피 다이어트/많이먹으면 나타나는 증상들,

모닝 커피및, 업무 중, 또는 쉬는타임마다 등등 꼭 마셔야 하루 일과가 제대로 돌아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 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왜냐면 제 친구도 그중 1명 이기 때문이죠, 하루 2리터는 마시는거 같다는 친구.

커피가 없으면 허전하다고는 하는데요, 커피와 건강에 대한 상식을 담아 포스팅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커피에 대한 생각을 하는 것만으로도 ... ?

 

커피 속 카페인이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정신을 각성시키고 피로를 줄여준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커피 마시는 것을 상상하거나, 커피와 관련된 물품을 떠올린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사고하는 경향을 보였다. 다만 모든 사람이 똑같이 이런 자극을 받는 것은 아니었다.



특히 동양 문화권 사람들은 대체로 연상에 덜 민감하게 반응했다.

이는 동양 문화권 참여자들이 서양보다는 커피문화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됐다.

한편 미국 스티븐스공과대학 연구팀은 커피향만 맡아도 정신이 기민해지고 에너지가 충전될 수 있다고 지난해

'환경심리학' 저널에 발표한 바 있다.



-연구진이 경영학과 학생 100여명에게 수학 문제를 풀게한 결과는 ??

커피향이 강하게 나는 방에서 문제를 푼 학생들의 시험 점수가 눈에 띄게 높았다.

커피향만 맡아도 커피를 마시는 것과 비슷한 플라시보 효과가 이끌어낼 수 있다는 뜻이다.

연구진은 "후각은 인간의 가장 강력한 감각 중 하나"라면서 "다른 분야에서도 이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 커피와 임신 : 지나치게 많이 마시는 것은 삼가하는 것이 좋음
  • 커피와 혈압 : 저혈압이 있는 사람에겐 커피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좋은 효과를 나타냄
  • 커피와 공복 : 위염,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삼가하는 것이 좋음
  • 커피와 항암작용 : 커피의 Chlorogenic acid 성분이 항암작용을 한다고 한다.
  • 커피와 콜레스테롤 :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서 LDL(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준다.
  • 커피와 중독성 : 습관성으로 분류
    • 한잔의유혹을 보면 카페인의 중독성과 금단현상을 설명하고 있다. 전신마취로 24시간 음식물 섭취를 못한 사람에게서 간혹 두통을 호소하는 사례가 있어서 마취제의 부작용으로 생각했으나,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에게서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발견, 추척해본 결과 24시간 가까이 카페인 섭취를 못해서 생기는 금단현상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일주일정도 카페인 섭취를 하지 않으면 카페인 중독은 없어지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다.
  • 커피와 노화방지 : 신선한 커피의 경우 SOD(Super Oxide Dismutase)에 의해 활성산소의 활동을 막아서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
  • 커피와 숙취제거
  • 커피와 관장 : 막스 거슨 요법 - 습관성이 없고, 안전한 관장법이나 오래된 커피(산화된 커피)는 효과가 없다.
  • Caffenism : 커피를 마신후 심장이 뛰거나 경련이 생길 경우, 음식물을 섭취하면 그런 증상은 완화된다.

 


 

커피 다이어트 : 커피 한잔이 20cal를 소비한다고 한다.

하지만 커피 자체의 칼로리(4cal)가 있기도 하고 미미한 수준이다. 그보다 카페인이 지방을 유리지방산으로 분해하기

때문에 운동으로 지방을 소모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다.

고로, 커피를 마시고 운동을 하면 지방을 소모하기 조금 더 수월하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