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이나라엔 무슨일들이?

조현병이란?/당신의 이웃은?조현병 가족&이웃의 답답한 현실/조현병 같은 증상을 보이는 빙의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에서 얻은 정보입니다.

조현병 이란 [ schizophrenia ]

조현병(정신분열병)이란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입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며, 단일 질병이 아닌, 공통적 특징을 지닌 몇 가지 질병으로 이루어진 질병군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뇌는 인간의 모든 정신적, 신체적 기능들을 조절, 관리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뇌에 이상이 생기면 아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은 뇌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뇌질환, 뇌장애로 보는 것이 옳고,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지식백과] 조현병 [schizophrenia]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당신의 이웃은 안녕하십니까?

경기도의 한 바닷가 마을. 이 일대에선 유명하다는 지윤희(가명) 씨와 같은 빌라 주민 사이에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곧이어 언성이 높아진다. “어딜 따라붙어! 내가 다 찍고 있어!” 윤희 씨 손엔 어김없이 휴대폰이 들려있다.

벌써 수년 째, 휴대폰과 태블릿PC 등으로 행인들의 사진을 찍는 윤희 씨와 사람들 사이에서 험악한 욕설, 때로는 폭력까지. 인근 지구대에 접수된 윤희 씨 관련 신고건수 만해도 한 달 평균 약 10여 건. 지구대에서도 윤희 씨는 이미 유명인사라고 했다. 빌라의 주인 역시 그녀 때문에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입고 있다고 호소. 밀린 월세만 해도 1000만원 육박, 윤희 씨가 공용공간에 짐을 쌓아두고, 매일 이웃과 다툼을 벌이는 바람에 세입자들이 모두 이사를 가버렸다는 것. 실제로 이미 윤희 씨가 사는 층은 한 집을 제외하고 모두 공실이 된 상태. 게다가 윤희 씨 집 안은 짐들로 꽉 차 발 딛을 공간조차 없는 상황이다.

28일 방송되는 SBS스페셜에서는 지윤희(가명) 씨와 같은 조현병 당사자들과 가족, 이웃들이 겪는 고통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조현병 당사자들이 사회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제도적, 사회적 문제점들을 함께 짚어본다.

◆ 그들에게만 보이고, 들리는 위협적인 세상

20년째 조현병을 겪고 있는 당사자이자, 현재는 다른 조현병 환자들의 사회 재활을 돕고 있는 이정하 씨는 윤희 씨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것 같다고 했다. 많은 조현병 환자들이 살고 있는 위협적인 세상의 전형이라는 것. 정하 씨 역시 얼마 전까지 늘 감시당하고 쫓기는 위협적인 세상에 갇혀있었다고 했다.

“ 제가 제일 무서웠던 건 뭐였냐면 그림자였어요. 그림자가 살아있는 거야. 눈이 보고 있는 그러한 느낌을 항상 갖고 있었거든요.”

“ 벽에 소리가 나는 거야. 틱틱틱틱 그다음에 끽끽끽끽 그리고 깜박깜박깜박. 윗집이다! 윗집에서 나를 감시하고 있구나.”

환청, 환시, 망상장애 등을 겪는 조현병 환자들은 누가 언제 자신을 공격할지 모른다는 불안 속에서 한시도 긴장을 놓지 못한다고 했다,

치료는 불가능한 병일까? -> 당사자들이 본인의 병을 인지하고 치료에 동의하기까지 과정이 결코 쉽지 않다. 바로 이 때가 가족과 이웃, 지역 사회의 개입이 가장 필요한 순간이다.

'SBS스페셜'은 매주 일요일 밤 11시 5분에 방송된다.

조현병 같은 증상을 보이는 빙의

조현병도 유전적인 원인과 환경적 요인이 작용한다고 합니다. 빙의 또한 원인이 비슷합니다.

빙의는 생활을 하면서 정신과 신체의 충격을 받았거나그로 인해 본인의 기가 약해졌을 때. 그럴때 영혼이 들어와서 사람의 기운을 지배하여 영혼이 말하고 행동하게 됩니다. 빙의된 영혼을 천도한다고 해서 빙의치료가 되는 것이 아니다. 이미 빙의로 인해서 사람의 기력은 소진되어있는 상태라서 천도를 해서 빙의되었던 영혼을 빼내어도 다른 영혼이 쉽게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백불원에서는 천도재 후에 기도와 기공치료를 통해 빙의되면서 영혼이 지나다니던 신맥을 정리하고 기를 정화하고 내공을 키워주는 과정을 가진다. 빙의치료 기간과 효과는 사람마다 사람과 영혼의 업력과 영향력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우리의 정신과 몸은 생활하면서 스트레스와 육체적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기를 강하게

유지시켜서 빙의가 되지 않도록 강한 정신력과 체력을 갖추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