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성 연쇄살인사건 추리/공소시효,사건 무슨의미인가/장소는 어디서?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바로 떠들썩한 연쇄살인사건에 대해서 글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경기도 화성군 태안읍 반경 2km이내에서 1986년부터 1991년까지 6년 동안 10명의 여성이 살해된 사건. 최초의 사건은 1986년 9월15일에 발생했고, 마지막 사건은 1991년 4월3일에 일어났다. 이 사건들의 공소시효는 15년으로 2000년대 초중반에 모두 만료됐다. 1991년 4월3일 마지막 발생한 10차 사건의 공소시효가 2006년 4월2일 끝났다.

개구리소년 실종 사건(1991년), 이형호군 유괴 살해사건(1991년)과 함께 3대 미제사건으로 불렸으나, 

2019년 9월 18일 용의자 검거 소식이 밝혀져 사건의 전말이 드러나게 되었다. 

 


사상 최악의 미제 사건으로 꼽혔던 1980년대 화성 연쇄 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가 33년 만에 확인되어 현재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용의자는 지난 1994년, 처제를 성폭행하고 살해한 혐의로 무기징역이 확정돼 이미 교도소에 수감돼 있던 인물이었죠!


-경찰 브리핑에서 무엇을?-

경찰이 공식적으로 화성 연쇄 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현재 교도소에 수감돼 복역 중인 56살 이 모 씨를 지목했습니다.  현재 56살이니 연쇄 살인사건 당시에는 20대였던 셈이지요.

 

-경찰이 이 씨를 용의자로 특정한 이유는?-

연쇄 살인사건의 증거품에서 채취한 DNA와 이 씨의 DNA가 같았기 때문입니다.

지난 7월, 재수사에 착수하면서 당시 증거품들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맡겨 분석한 결과입니다.

화성 연쇄 살인사건은 지난 1986년부터 1991년까지 모두 10건이 발생했는데, 경찰은 현재까지 총 10건 살인 가운데 5차, 7차, 9차 등 3건의 현장증거물에서 용의자 이 씨의 DNA가 나왔다고 밝혀 놀라움을 사고 있습니다.


-집중 수사에 대해서는...?-

미제사건 전담수사팀과 피해자 보호팀, 외부 전문가 등 57명 규모의 수사본부를 꾸려 집중 수사를 벌일 계획입니다.

경찰은 당시 수사기록과 증거물이 방대해 수사에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는데, DNA 감정 결과와 추사 수사 결과에 따라 진범 여부가 가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용의자 이 씨를 경찰이 직접 수사하기도 하여서 더 확실하죠.

 

- 이 씨는? -

지난 1994년 처제 성폭행 살인 사건으로 무기징역을 확정 판결받고 현재 교도소에서 복역하고 있는데,

경찰이 DNA 감정 결과를 토대로 최근 교도소를 방문해 이 씨에 대한 직접 수사를 벌였죠. 이 씨는 혐의 일체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은 당시 수사기록과 증거물들을 하나하나 원점에서 살펴보면서 혐의점을 입증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화성 연쇄 살인사건의 공소시효가 끝나지 않았나?-

지난 2006년으로 끝나지 않았나? 경찰의 수사 권한이 있을까?
공소시효는 15년이기 때문에, 화성 사건은 마지막 사건을 기준으로 이미 지난 2006년에 공소시효가 끝났다.

이 씨에 대한 형사 처벌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수사의 실효성이 있느냐 이런 의문이 나오는 것도 사실이죠... ,

법적으로 공소시효가 만료되면 공소권 없음으로 검찰에 송치되기 때문, 경찰은 형사법의 대원칙인 '실체적 진실 규명'을 거론했으며 형사처벌도 중요하지만 국민적 관심사가 있는 사건의 진실을 밝혀내는 것도 못지않게 중요한 만큼 경찰은 수사를 계속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경찰은 이 씨가 나머지 화성 사건도 저지른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확답을 피했습니다.

용의자 이 씨가 범행을 자백했다면 모르겠지만 현재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데다,

DNA 감정 결과도 일단은 하나의 단서일 뿐인 만큼 추가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화성연쇄살인마는 한신대에 재학중이던 학생이였을것이다.
화성연쇄살인마는 1988년 1월에서 2월에 군입대한 학생이였을것이다.
현성연쇄살인마는 주위사람들에게 비교적 품행이 단정했다고 보여졌을것이다.
화성연쇄살인마는 범행장소 주변에 거주하였지만 태어난곳과 가족이 사는곳은
범행장소에서 도보로 1시간 30분에서 2시간정도의 거리의 지역이였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