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이나라엔 무슨일들이?

아이가 체하는 이유&체했을때/명절음식 먹고 체했을 때 알아두면 좋을 대처 방법

안녕하세요. 아까 포스팅에 관련된 명절, 명절에 관하여 음식먹고 체하였을때 알아두면 좋은방법을 포스팅해보려고 해요! 명절음식 먹고 체했을 때, 알아두면 좋을 대처 방법!! 정말 중요하죠^^

평소에 먹지 않던 기름지고 자극적인 명절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과식하면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해 더부룩하고 체하기 쉽습니다. 특히 낯선 환경에서 스트레스로 인해 아이들이 체하는 경우도 생기고 그러잖아요?

만약 나 자신이, 또는 우리 아이가 체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음식의 유혹이 기다리고 있는 이 때! 명절을 맞아 우리 아이가 체했을 때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이들의 소화시관은 성인보다 미숙하기 때문에 쉽게 체할 수 있는데, 한 번 체하고 나면 체증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천적으로 위장 기능이 약하거나 자극적인 음식,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도 아이가 체하게 됩니다.

소화기관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먹은 음식을 아래로 잘 내려주는 기능인데요.

비위의 기운이 원활하지 못해서 아래로 내려가는 기운이 막히게 되면, 마치 약간의 음식이 걸려서 내려가지 않는 듯한 답답한 기분이 들면서, 심하면 통증이 나타나고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음식이 내려가지 않은 채 걸려있는 것은 아니고, 위장관 근육이 긴장하고 운동성이 저하되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체한 모습은 보통 1~2일 정도면 좋아지고, 비위의 아래로 내려주는 소화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어요.

 

1. 배를 만져주거나 등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엄마 손은 약손~" 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아이가 체했다면 먼저 침대에 편안하게 눕히세요.

그리고 아이가 놀라지 않도록 양손을 비벼 따뜻하게 한 뒤 아이의 배꼽 주위를 시계방향으로 둥글게 문질러주세요.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변비가 있는 경우에도 배를 따뜻하게 만져주는 것이 도움이 돼요. 핫팩을 대는 것도 비위의 기순환을 도와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때 핫팩은 너무 뜨겁지 않아야하고 따뜻한 정도면 충분합니다. 뿐만 아니라 등을 이불로 덮어 따뜻하게 해주면 소화가 잘 될 수 있습니다.

 

2. 손으로 '지압' 을 해주세요.

엄지와 검지 사이를 지압해 본 적 다들 있으실거예요.

이 혈자리를 한의학에서는 '합곡' 이라고 하는데요, 체했을 때 이 엄지와 검지사이를 꾹! 꾹! 누르면 통증을 느낍니다. 이 때 통증이 느껴지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지압해주면 체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합곡혈을 누르면 막힌 기운의 흐름을 탁 틔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소량의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한 끼 정도는 걸러서 위가 쉴 수 있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체했다고 음식을 아예 먹이지 않으면 안됩니다. 오히려 기운이 빠질 때, 음식물을 전혀 섭취하지 않으면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기운이 더 없고 탈수 증상이 올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이 때는 미음이나 죽과 같이 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음식으로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도 소화가 잘 되도록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이 들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도와주시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유제품 및 과일은 2~3일간 섭취를 피해주세요!

 

4. 아이가 아파하면 꼬옥~ 안아주세요^^

아이가 체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한 아이를 안아주고 토닥거려주면서 대화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장시간의 귀성길로 인해 피곤해졌거나 많은 친척들과 낯선 환경을 만난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와 대화를 통해 명절에 적응하고 잘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우리 아이의 체했을 때 대처방법 이해되셨나요?

명절에는 아무래도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으면서 체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혹시 우리 아이가 체하면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대처방법을 미리 숙지하셨다가 명절날 우리 아이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아침저녁으로 겨울을 느낄 수 있을 만큼 쌀쌀하네요.

건강도 챙기시고 가족과 오랜만에 이야기 꽃 피우면서 화목한 추석연휴 되시기를 바래요~


 

멀미증상&멀미를 하는 이유/차 멀미 예방법/장거리 이동 시 멀미 예방법7가지/배멀미 예방법/이것만 알면 멀미하지 않아요!!

민족 대명절 연휴가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는데요. 가족과 친척들을 오랜만에 만날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레이는 마음이 가득하지만, 한편으로는 고향 가는 길 장시간 차 안에서 보낼 생각을 하니 막막한 마음이 드는..

sole0216.tistory.com

 

 

보니하니 개그맨 최영수가 중딩폭행?/또다시 악플. 설마 또 사건이?/영수어린이 해명/버스터즈 채연 폭행/EBS 측 상황

지난 11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보니하니 폭행논란 풀버전'이라는 게시물이 올라와 논란이 일었다. 공개된 게시물에 따르면, 채연은 카메라 밖으로 나가려는 최영수를 붙잡았고, 최영수는 채연의 팔을 뿌리치고..

sole0216.tistory.com

 

 

민사고가는법/민족사관고 2020학년도 입시전형/민사고 규칙/연애 금지?/민사고 학생들이 방송관계자들을 놀래킨 이유는?/학생 남녀 성비

성적은 올a가 기본입니다. 내신계산기 로 확인후 199이하면 포기가 낫죠. 성적 올a기본이고 그다음 자소서통과 그리고 면접입니다. 젤 먼저 학교홈피서 입학전형확인 후 준비하세요. 영어와 수학 과학심화는 필수..

sole0216.tistory.com

 

 

부동산 천재가 될 수 있는 노하우 3가지/책소개/1년만에 부동산 천재된 법

10년 동안 적금밖에 모르던 39세 김 과장은 어떻게 1년 만에 부동산 천재가 됐을까? 저자 김재수 출판 비즈니스북스 발매 2018.09.15. 그분 역시 토지 투자 강의를 듣고 강동구의 빌라 재개발 투자를 했으며 나름..

sole0216.tistory.com